카오스재단(이사장 이기형)이 4월 ‘과학의달’ 을 맞아 인터파크도서와 공동기획으로 카오스특강 <인공지능을바라보는두개의시선 - 뇌과학, 미학>을 오는 15일,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개최한다.

이번 카오스특강은 뇌과학자 정재승교수(카이스트바이오및뇌공학과)와 미학자 진중권교수(동양대교양학부)가 ‘인공지능(AI)’에 대해 뇌과학과 미학 두가지시각에서 강연을펼친다.

1부에는 정재승교수가 ‘뇌공학과 인공지능은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가?’를 주제로 무대를 채울예정이다.

인간의 뇌를 닮은 인공지능의 역사와 현주소, 감성과욕구∙의식을 가진 인공지능의 탄생가능성, 미래의 임상∙공학적응용가능성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서 진중권교수가 미학적시각으로본 ‘인공지능과미학: 인간의역설계’에 대해강의한다.

현대철학의 역사와 인공지능개발사의 상관관계, ‘철학적좀비’가 되지않기위한 인공지능의 조건, ‘모라벡의역설’로 대두된 미학의 중요성, 감각 시뮬레이션과 창조성∙알고리즘의 관계등에 대해 설명한다.

강연후에는 ‘인공지능’에 대한청중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토의및 질의 응답코너도 마련되어있다.

카오스재단과 인터파크도서가 공동기획한 카오스특강 <인공지능을바라보는두개의시선 - 뇌과학, 미학>은카오스재단홈페이지(http://www.ikaos.org)공지사항 이벤트페이지에 11일까지 신청사연을 댓글로남기면 추첨을 통해 300명(1인 1매)을 초대한다.

강연참가자는 12일 개별 안내한다.

카오스재단 김남식 사무국장은 "최근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뇌’를주제로한 카오스 강연현장은 물론홈페이지∙페이스북에 문의가 이어져 이번 특강을 기획하게됐다"며, "카오스특강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