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보약은 밥이라는 말이 있듯이 규칙적인 식사는 건강의 기본이다.

하지만 노화로 인해 치아 자체가 상실되거나 형태를 유지하여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저작능력을 상실하여 제대로 식사를 취하지 못하고 점점 건강을 잃어가는 노인들이 많다.

저작능력이 떨어지면 음식을 섭취해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음식을 그냥 삼키게 되고 이는 소화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위장질환까지 이어질 수도 있으며 영양 부족으로 인한 기력 쇠퇴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노인들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생겨도 자녀들에게 부담을 줄까 봐 쉽게 말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설날 같이 오랜만에 부모님을 찾아 뵙는 때에 명절 선물로 먼저 임플란트를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노인임플란트의 경우 잇몸뼈가 적고 약해져 있어 일반임플란트보다 까다롭게 진행되기 때문에 해당 병원의 임플란트 장비와 시술 사례를 사전에 미리 살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 임플란트의 경우 3D 스캐너를 이용하여 치아상태를 스캔한 뒤 프로그램을 통해 오차율 적은 식립 경로를 검색하여 시뮬레이션 후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노인 임플란트에 적합한 방식이다.

인천 부평우리치과 김재인 대표원장은"노인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뼈가 적거나 상악골이 내려와 임플란트 식립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다.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케이스와 디지털 임플란트 같이 오차율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인천 부평역에 위치한 부평우리치과는 오차가 적은 디지털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및 치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고정호기자 jhkoh@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