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체내 지방 분해, 주름 개선 등 피부 시술을 받는 환자 등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의료용 초음파 중 하나인 ‘집속형초음파자극시스템’에 대한 안전사용 리플릿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플릿은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집속형초음파자극시스템 생산실적이 증가하고 있어 피부 시술 후 관리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하여 마련했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집속형초음파자극시스템은 집속된 초음파를 사용하여 국소적인 열 효과를 이용해 조직을 응고하거나 세포막을 기계적으로 파괴하는데 사용하는 기구를 뜻한다.

시술전, 시술중, 시술후로 나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우선 의료기관에서 의료인에 의해 시술받아야 한다.

사용 전 제공된 사용자 안내서상의 모든 위험, 경고, 주의 및 중요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핸드피스 초음파 출력부의 손상 또는 파손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사용을 금한다.

제품 카트리지에 오염물질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거즈와 알코올로 제거해야 한다.

시술중 주의사항은 어떤 게 있을까.같은 사용부위에 연속적으로 시술할 경우 화상을 유발할 수 있다.

기기에 고장이 발견되거나, 시술 부위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시술을 중지해야 한다.

초음파 스캐닝은 손목 터널 증후군과 같은 반복적인 운동 상해와 연관이 있어 사용하는 동안 편안한 자세로 손과 팔을 유지해야 한다.

쉽게 인화될 수 있는 마취제나 솔벤트 등의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놓지 말아야 한다.

젤의 양에 따라 피부의 접촉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사용한다.

시술후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시술 직후에 화끈거릴 때는 얼음으로 냉찜질을 가볍게 해주고, 시술 후 민감해진 피부의 각질 제거를 피하는 게 좋다.

아스피린 등 혈액 응고에 장애를 주는 약을 피하며 음주 및 심한 운동을 삼간다.

방치한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 기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습기, 고온, 공기 중 먼지, 염분이 많은 곳을 피하고 직사광선과 통풍이 잘 안되는 곳을 피해 제품을 보관해야 한다.

시술 후 장비 및 카트리지 외부의 젤은 거즈 및 알코올을 사용하여 즉시 제거해야 한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