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과 북한이 공개석상에서 비핵화와 제재 해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습니다.

미국이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포기가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데 대해 북한은 북미간 문제는 한가지씩 다뤄져야 한다며 상응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 존 볼턴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만약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재개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큰 영향을 받고 매우 실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핵실험 재개가 현실화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강한 경고로 해석됩니다.

■ 경찰이 클럽 버닝썬과 유착 의혹을 받는 윤 총경의 출국을 금지하고, 말레이시아 주재관으로 나가있는 부인도 귀국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승리와 친구인 '버닝썬' 이문호 공동대표의 마약 혐의 구속영장은 기각됐습니다.

■ 김학의 전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과 관련해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범죄사실이 드러나면 신속하게 수사로 전환하겠다며 재수사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혐의 적용에 따른 공소시효와 과거 검찰 수사라인에 대한 처벌 등이 논란이 될 전망입니다.

■ 선거제도 개편안을 놓고 자유한국당이 야합의 결과물이라며 공세를 이어가자 민주당 등은 지역주의에 기반을 둔 기득권을 포기하라고 반격하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당내 반발에 직면해 오늘 의원총회에서 격론이 예상됩니다.

■ 오늘 아침 전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단계까지 오르고 서해안 지방엔 안개가 짙게 끼었습니다.

하지만 오후부터 수도권 등 전국에 비가 많이 내리겠습니다.